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쉽게정리
사업을 하려는 사람은 사업 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은 세무서 방문 아니면 홈택스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시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로 구분해서 등록을 해야 하는데 간이과세자는 부가세율이 조금 더 낮기 때문에 사업초기 예상매출액이 적다면 간이과세자로 등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규로 사업을 하려는 사람은 사업 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이 완료가 되어야 사업자등록증 발급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사업을 하면 공급가액의 1간이과세자는 0.5를 미등록가산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은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작성하고 연관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과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을 통해 사업자등록 신청사항을 기재하고 연관 서류를 업로드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고서 작성 과세표준명세 작성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과세표준명세 를 작성하실 겁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과세표준명세 아래에 있는 매입세액 부터 작성하면 안된다는 것로 보입니다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을 작성하신 분은 매입세액 작성전 반드시 먼저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처음 매입세액을 작성하고 그 다음에 과세표준명세를 작성했었다가 저 작은 줄을 읽고 이전 매입세액을 삭제 후, 다시 과세표준명세 매입세액 입력하니 내야하는 세금이 더 줄어 있었습니다.
물론 여기저기 눌러보느라 다른 이유일수도 있겠지만 저렇게 적색의 글씨로 써져있으니 꼭 과세표준 명세부터 작성해주세요. 즉,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만 작성하면 됩니다. 과세표준명세의 "작성하기"를 누르시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우체부 방문 요청
우체부 방문 요청을 선택하셨다면 개인적 의견으로는 2년 혹은 3년 유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한번 받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사업자 등록 확인 사업자 등록 번호까지 입력하셨다면 등록 확인을 거치시고 요금을 결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마지막 항목에 조달청 방문 시 사업자 대표가 갈것인지 대리인이 갈 것인지 항목에서 체크 하면 되겠습니다.
신고서 작성 부동산공급가액명세서 작성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하니 아래의 팝업창이 나왔어요. 확인을 누르시면 부동산공급가액명세서 작성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것도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부동산임대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로서 업종코드가 701201701700인 경우 부동산임대공급가액명세서를 반드시 작성하여야 합니다. 이제 부동산임대 공급가액명세서를 작성해볼까요? 먼저 기존에 작성한 임차인 정보가 있으면 임차인조회 만약 이전 데이터가 없어 조회가 되지 않는 분이라면 주민사업자등록번호란에 임차인분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입력과 동시에 진행하여 오른쪽 성명상호 부분에 성함이 뜨게 되는데 성만 나오고 이름은 로 되어 있습니다.
신고서 작성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
이제 마지막 관문입니다. 현재 보이는 이 페이지만 작성하면 이제 끝로 보입니다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에서 임대사업자가 눈여겨 볼 부분은 과세 세금계산서 발급분 과 과세 기타정규영수증 외 매출분 입니다. 개별적으로 월세, 임차보증금에 대한 세금을 신고하는 부분입니다. 하나씩 봐볼까요? 과세 세금계산서 발급분 오른쪽의 작성하기 를 누르시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 를 누르시면 매 달 임차인에게 발급해드린 전자세금계산서가 자동으로 불러와집니다.
과세 기간동안 월세를 받은 횟수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만약 세금계산서를 인터넷으로 발행하지 않았거나 종이세금계산서로 발급했거나 아니면 세금계산서를 뒤늦게 발행하여 위의 내용에 나오지 않는 경우 아래 표에 수기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다.
1 축하합니다. 방금 11만원을 벌었습니다
세무사의 유료 도움없이 방금 부가세 신고를 마쳤습니다. 최소 10만원의 비용이 들고 전자납부 하셨으니 1만원 증가해서 총 11만원을 버신 셈입니다. 처음 세금계산서를 작성할 때, 그리고 부가세를 신고하려고 공부하면서 계속 든 생각이 어렵습니다. . 그냥 세무사에게 맡길까.?
였습니다. 하지만 세금이라는 것은 알수록 유익한 것이고 앞으로 지금 하나의 임대수익을 받는 본인이 아무 지식없이 무작정 세무사를 고용하는게 맞을지 고민되었습니다.
부동산의 종류와 자산이 많아지면 절세를 위해 세무서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겠지만요 앞으로 지속해서 임대사업을 늘려 나갈 꿈이 있으니 세금에 관한 지식을 신고하는 김에 공부하면 좋지않을까요? 그리고 세무사를 고용한다고 해도 잘못된 세금 신고에 대한 최종 책임은 사업자 본인이므로 결국 본인이 자체적으로 공부해야겠다. 싶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고서 작성 과세표준명세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과세표준명세 를 작성하실 겁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체부 방문 요청
우체부 방문 요청을 선택하셨다면 개인적 의견으로는 2년 혹은 3년 유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체부 방문 요청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하니 아래의 팝업창이 나왔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댓글